티스토리 뷰

계란 프라이, 부침개 등 요리할 때 보통 카놀라유나 콩기름을 사용합니다. 올리브유는 가열하면 좋지 않다고 알고 계신가요?  하지만 요리할 때 가장 좋은 오일은 올리브오일과 아보카도오일이랍니다. 무심코 구매해서 사용하는 자신의 습관이 가족과 나의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췌장암은 물론 심지어 치매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식용유의 특징과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악의식용유_카놀라유_올리브유_아보카도오일

목차
1. 최악의 식용유
2. 건강한 식용유
3. 한번 먹는다고 죽지는 않아

 

1. 최악의식용유

요리할 때 이 식용유를 사용하고 있다면 지금 즉시 버려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혈관 벽에 달라붙어 심혈관질환, 각종 독소로 인한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지금 소개하는 식용유만 사용하지 않아도 가족의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버려야 하는 식용유는 카놀라유, 콩기름, 포도씨유입니다.

 

1. 카놀라유, 콩기름, 포도씨유의 공통점

첫째, 산패가 잘 됩니다. 산패란 기름을 공기에 오랫동안 노출시키면 변질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산패가 되면서 기름이 독성물질로 변하기 때문에 정말 위험합니다. 즉 인체의 치명적인 알데히드와 같은 발암물질들이 발생하면서 체내 염증과 각종암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죠

둘째, 기름 자체의 산화적 안전성이 떨어집니다.

일반적인 기름은 열을 가하면 발연점에 도달해서야 산패가 시작되지만 이런 기름은 발연점에 도달하지 않아도 기름 자체의 산화적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산패가 빠르게 진행된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좋은 성분이 별로 없고 쉽게 변질과 산패가 잘되는 안 좋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카놀라유- 산패, 트랜스 지방, GMO

유채꽃 씨앗에서 만든 카놀라유는 여전히 부작용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습니다. 발연점이 240도로 튀김 할 때 기름 온도 180도 보다 높아서 안심해도 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러면 카놀라유는 왜 이토록 부작용에 대해 논란이 되고 있는 걸까요?

첫 번째 이유는 바로 산화적인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온도를 높였을 때 트랜스지방 함유량도 올라가는 것이 바로 카놀라유입니다. 특히 연구를 통해서도 밝혀졌지만 다양한 기름들 중에서 240도까지 온도를 높였을 때 독성 물질이 최고치에 달하는 것이 바로 카놀라유였다고 합니다. 즉 발연점은 높지만 금방 산패되는 단점이 있다는 것이 연구로 입증된 것입니다.

두 번째는 카놀라유의 대부분이 GMO입니다. 우리나라 카놀라유의 80% 이상이 바로 캐나다에서 만들어집니다. 대부분이 바로 GMO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GMO, 유전자 변형 식품이라는 것입니다. GMO에 대한 안전성에 대해서는 여전히 전문가들마다 의견이 분분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GMO 식품이 호르몬의 교란을 일으킨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3. 콩기름 (대두유)

콩기름에 90% 이상은 바로 GMO입니다. 유전자 변형식품입니다. 콩기름은 무조건 피하는게 좋습니다.

 

4. 포도씨유

성분면에선 카놀라유보다 좋지만 열을 가했을 때 트랜스 지방이 올라가고 240도까지 올라가면 카놀라유 다음으로 독성 물질이 많이 나온다는 연구결과가 있기 때문에 포도씨유도 피하는 게 좋습니다

 

 

2. 건강한 식용유

건강을 위해 어떤 기름을 사용해야 할까요? 그것은 바로 올리브유와 아보카도 오일입니다.

혈관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이 두 가지 식품들은 기름으로 섭취해도 우리 몸에 이로운 역할을 합니다.

 

1. 익스트라버진 올리브유

올리브유는 발연점이 낮아 열을 가하면 영양소가 파괴되어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 알려진 상식입니다. 올리브오일은 고열로 가열해도 건강에 가장 좋은 식물성 오일입니다. 특히 고품질의 엑스트라 버진은 가열점이 270도로 볶음이나 튀김류를 해도 발연점 관련해서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올리브 오일은 180도에서 36시간 동안 가열해도 여전히 많은 항산화 지방과 비타민E를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산화안전성에 뛰어나며 발연점도 높아서 가열 요리 시 모든 식물성 오일 중에서 영양소 파괴가 가장 적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시중에 파는 저품질의 올리브 오일은 발연점이 낮기 때문에 꼭 고품질의 엑스트라 버진의 오일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2. 아보카도 오일

아보카도 오일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특히 오메가-9(올레산), 오메가-6의 불포화지방산이 정말 많습니다. 게다가 발연점이 250도로 높아서 열을 가하는 요리에 사용하기에 아주 적합합니다. 지금 집에서 이 두 가지 오일을 제외하고 다른 오일을 사용하신다면 가족의 건강을 위해 즉시 버리는 게 좋습니다.

 

 

3. 한번 먹는다고 죽지는 않아

이렇게 오늘은 좋은 기름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물론 한두번 사용하는 일반적인 기름이 우리 몸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단 한 번이라도 기름은 잘못 섭취하면 혈관 건강에 치명적인 독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왜냐하면 기름은 한 번에 섭취로도 혈관벽에 달라붙기 때문입니다. 가족의 건강을 위해 오늘부터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와 아보카도 오일로 변경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